본문 바로가기
자전거/GARMIN

가민 510 코스 만들기 (Part1. GPS ROUTE EDITOR 활용하기)

by R히아신스 2013. 7. 27.

 

 

'GPS Route Editor'로 구글 위성사진, 일반지도, 지형도, 하이브리드(위성사진 + 지도 오버레이), 오픈스트릿맵 등을 보면서 GPS 트랙 로그를 작성/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을 트랙/로그 따라가기 (Re-trackin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GPS 전용기기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로 그리기

마우스를 한번 클릭하게 되면 파란색 점으로 포인트가 생성되고 다시 다른 곳을 클릭하면 그 위치에 다음 포인트가 생성되는 식으로 지도를 보면서 이동할 경로를 그릴 수 있습니다.

각 포인트 사이에는 자동으로 회색 점이 생성되는데 이는 가상 포인트입니다. 가상 포인트를 끌어서 위치를 바꾸면 해당 포인트는 실제 포인트를 의미하는 파란색 점으로 바뀝니다. 이를 이해하고 사용하시면 굉장히 쉽게 경로를 작성/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 삭제

화면 상에 그려진 파란색 점 (실제 포인트)을 클릭(마우스 왼쪽)하면 해당 포인트가 삭제됩니다.
프로그램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새 경로'를 클릭하면 전체 경로가 삭제/초기화 됩니다.

여러 개의 경로를 동시에 삭제해야 할 경우, Shift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Drag)하여 구간 선택을 합니다. 이렇게 선택된 영역은 파란색 라인으로 강조되어 표시되는데,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하면 됩니다.

 

자동경로탐색

자동경로탐색을 할 목적지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뜹니다.
현재, '자동차 경로', '자전거 경로' 두 가지 옵션으로 길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도의 길찾기와 다른 점이라면 일반적인 지도의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해야 하지만, GPS Route Editor는 이전에 그려둔 마지막으로 포인트가 출발지로 지정됩니다. 그러므로, 화면 상에 포인트가 하나도 없는 경우, 출발지가 지정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경로탐색이 되지 않습니다.

 

요약

  1. 포인트 생성: 지도 상의 빈 영역 클릭 (특별한 설명이 없으면 모두 마우스 왼쪽 버튼)
  2. 포인트 이동: 포인트를 드래그(Drag)
  3. 포인트 삭제: 포인트 클릭 또는 Shift+Drag로 구간선택 후, Delete 키를 눌러 삭제
  4. 지도 이동: 지도 상의 빈 영역을 드래그 또는 키보드 방향키
  5. 지도 확대/축소: 마우스 휠 Up / 휠 Down
  6. 경로 수정: 자동으로 생성된 가상 포인트 (회색 점)를 드래그
  7. 지도 유형 변경: 화면 우측 상태의 콤보박스에서 선택 또는 F1 ~ F4까지의 단축키로 변경

 

 

 

 

GPS Route Editor 사용설명서 다운 받기 아래 클릭 (Rev.2012-07-05)

 GPS Route Editor Guide.Rev.20120705.pdf

 

 

 

 

 

 

출처 - http://www.gpsnote.net/